ISO 26000, ESG평가 대응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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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26000, ESG평가 대응 지원

ISO 26000이란?

ISO 26000은 국제표준화기구 (ISO)가 제정한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 표준으로 기업, 정부, NGO등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조직이 7개 핵심주제에 대해 준수해야 할 사항을 포괄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7개 핵심주제

지배구조

인권

노동

소비자

공정운영

환경

지역사회참여와 발전

기대효과

  • ESG/CSR 사회적가치 체계
    도입을 가시적으로 제시

  • 체크리스트를 통해 조직의
    ESG(CSR)수준 진단 및
    개선과제 도출

  • ESG경영, 사회적가치에 대한
    성과 측정, 역량강화, KPI 도출

ISO 26000의 목적

조직이 지속가능 발전에 기여하도록 돕고 사회적 책임이 필수 요소임을 인식시키며, 법 준수 이상의 활동을 하도록 권장

WHO 90여 개국 이상의 전문가가 7대 경제주체(소비자, 정부, 기업, 연구기관 등)를 대표하여 다자간 이해관계자 접근방식으로 지침 개발
WHAT 세계인권선언, 국제노동기구(ILO)협약, 기후변화협약, OECD 다국적 기업가이드 라인, 유엔글로벌콤팩트(Global Compact)등
사회적 책임 관련 국제적 이행 지침들의 종합판
HOW 인증 제도가 아닌 사회적 책임 수준 진단용으로 활용, 이를 통해 중요한 이해 관계자를 식별하고
조직의 대내외 환경에 맞는 중장기 전략 및 세부지표를 제시하는 툴로 사용가능
WHAT 사회적 책임 개념과 원칙을 정하고 7대 핵심 주제 (인권, 노동, 환경 등)에 대한 지침을 제공
HOW 제 3자 인증은 하지 않으나 검증을 통해 신뢰성을 높임. 각국의 기술규정, 소비자의 평가기준 및 사실상의 무역장벽으로 활용될 전망
WHY 다국적 기업의 영향력 증대, 빈곤과 불평등에 대한 국제사회의 문제 해결, 생존과 인류번영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

ISO 26000의 구조

1절 적용범위

규모 또는 위치와 상관없이 모든 형태의 조직에 대한 지침

2절 용어 및 정의

핵심 용어의 정의

3절 사회적 책임의 이해

역사의 특성,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발전 간의 관계

4절 사회적 책임의 원칙

  • 설명 책임

  • 투명성

  • 윤리적 특성

  • 이해관계자 이해관계 존중

  • 법치 존중

  • 인원 존중

  • 국제행동규범 존중

5절 사회적 책임의 두가지 근본 관행

사회적 책임의 인식

이해관계자의 식별 및 참여

6절 사회적 책임의 핵심 주제

조직 거버넌스

인권

노동관행

환경

공정 운영관행

소비자 이슈

지역 사회참여 및 발전

관련활동 및 기대

7절 조직 전반에 걸친 사회적 책임의 통찰

조직내 사회적책임 통합을 위한 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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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조직의 기여 극대화

업무 프로세스

  • 수준진단 (①) : 1개월
  • 수준진단 및 전략수립 (① + ②) : 3개월
업무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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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경영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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