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CUSTOMER SERVICE

안녕하세요. KMR 고객센터 입니다. 어떤 궁금증이 있으신가요?

자주 찾는 질문

  • Q.
    코드가 무엇인가요?
    A.
    인정범위라고도 하며, 인증기관이 인정기관으로부터 승인 받은 산업군별 심사 범위입니다.
    인증기관은 승인 받은 인정범위에 대해서만 심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인정받은 인증의 경우)
  • Q.
    인증서에 유효기간이 있나요?
    A.
    인증서는 일반적으로 3년(-1일)의 유효기간이 부여됩니다.
    인증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사후심사 및 갱신심사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 Q.
    갱신심사를 받지 못해 인증서의 만료일이 지났습니다. 인증서를 복구할 수 있나요?
    A.
    일반적으로 인증서의 만료일자까지 심사가 진행되지 않으면
    기존의 인증서는 취소가 됩니다.
    취소가 된 이후에는 최초 인증심사(1단계 및 2단계 심사)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인증서의 만료일까지 심사가 불가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 경우,
    사전에 KMR로 갱신심사 실시 의사 표시를 하시면, 만료일자 이후에도 갱신심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인증서의 만료일자부터 갱신등록 승인이 되기까지의 날짜는 인증서가 유효하지 않습니다.
  • Q.
    최초심사 진행 시 인증서 발급까지 기간이 얼마나 소요되나요?
    A.
    심사 종료일로부터 약 1개월 이상 소요됩니다.
    단, 심사 시 발행된 지적사항이 있는 경우, 지적사항이 완료된 일자로부터 약 1개월 이상 소요됩니다.
  • Q.
    현장에서 진행되는 인증심사는 어떤 단계로 진행되나요?
    A.
    현장에서 진행되는 인증심사의 일반적인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인 현장 2단계 심사]
    ▶ 도착 심사준비/ 심사팀
    ▶ 시작회의/심사팀, 조직
    ▶ 경영자 면담/심사팀, 경영자, 인증심사 대응 책임부서장등
    ▶ 현장순회/심사팀, 현장책임자
    ▶ 프로세스/부서별 심사 진행
    ▶ (정리회의(2일이상 심사시)/심사팀, 심사수검 부서)
    ▶ 심사팀 회의 및 심사보고서 작성/심사팀
    ▶ 종료회의/ 심사팀, 조직

    *일반적인 심사의 단계로서 해당심사의 이슈나 조직의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심사를 수검받는 조직은 KMR의 심사팀으로부터 사전에 심사에 대한 세부일정을 통보
    받을 수 있습니다.
  • Q.
    이노스타/그린스타/웰라이프는 어느 곳에서 주관하나요?
    A.
    본 제도의 시행기관인 한국경영인증원은 2001년 한국능률협회인증원으로 창립하여 국내 1위 ISO인증 심사기관(3,900여사)으로 성장하였으며,
    소비자 리서치에 기반한 그린스타/이노스타(80사), 산업통상자원부 ISO 인증(3,900여사), 여성가족부 가족친화인증(1,828사), 환경부 온실가스 검증(501사),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100선, 글로벌 스탠다드경영대상(293사) 등
    정부사업 대행 및 공신력 있는 조사발표를 통해 대한민국의 혁신을 선도하는 대표 평가기관입니다.
  • Q.
    이노스타/그린스타/웰라이프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나요?
    A.
    이노스타는 2005년부터 한국능률협회 글로벌스탠다드경영대상(GSMA)의 혁신상품WINNER 부문 시상으로 시작되었으며, 그린스타는 2004년부터 한국능률협회 녹색경영대상의 녹색상품 및 서비스부문 시상으로 출발, 2006년 국내 최초 녹색소비자리서치 1위 조사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웰라이프는 한국경영인증원이 그간의 평가 노하우를 바탕으로 2017년 새롭게 론칭하였습니다.
  • Q.
    어떤 상품이 이노스타/그린스타/웰라이프의 후보가 될 수 있나요?
    A.
    이노스타/그린스타는 상품/제품 단위가 평가대상이며 평가를 위해서는 소비자가 직접 사용이 가능해야하므로 B2C대상 소비재를 원칙으로 하나, 소비자가 생활에서 밀접하게 접하고 평가할 수 있는 상품인 경우에는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를 하지 않더라도 후보가 될 수 있습니다.
    웰라이프는 해당 카테고리에서 직접적으로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평가 대상이므로 소비자 대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라면 어느 기업이나 후보가 될 수 있습니다.
  • Q.
    이노스타/그린스타/웰라이프 후보상품은 어떻게 선정하나요?
    A.
    이노스타/그린스타의 경우 현직 기자 등으로 이루어진 자문단의 추천 후보들, 기업 상품 담당자의 조사 신청 상품들을 포함하여 시판 중인 상품을 사무국에서 자체적으로 조사 평가한 후 소비자 리서치를 수행할 상품을 1차적으로 선정하고 카테고리를 분류합니다.

    웰라이프의 경우는 소비자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서비스의 카테고리를 먼저 선정한 후 해당 카테고리 내 가장 활발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들을 선정하여 소비자 리서치를 수행할 기업을 1차적으로 선정합니다.
  • Q.
    제품인증 관련 서포터즈는 어떤 활동을 하나요?
    A.
    서포터즈는 매년 6월 경 선발되어 우수상품 발굴, 상품 평가, SNS 포스팅 등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게 됩니다.
    미션 수행 과정을 마친 서포터에게는 소정의 활동비와 KMR 명의의 수료증이 지급되며 우수 서포터에게는 상품도 함께 주어집니다.
  • Q.
    인증을 받으면 어떤 점이 좋나요?
    A.
    이노스타/그린스타/웰라이프에 선정되어 인증을 등록하시면 자유롭게 활용하실 수 있는 엠블럼 사용권한 일체가 제공되며 인증서 및 인증패, 상품 트렌드 및 리서치 결과 관련 데이터, 상품평가 주관식 응답 등의 정보가 포함된 리서치 결과보고서가 제공됩니다.
    그밖에 네이버 메인 배너광고, 지하철 PDV영상광고, 지하철 스크린도어 광고, 코엑스 미디어터널 광고, SNS 바이럴 광고 등 니즈에 맞는 다양한 연합/개별 매스미디어 프로모션이 함께 진행됩니다.
  • Q.
    시상식은 언제 진행되나요?
    A.
    선정상품의 특성이 각자 다르고 기업의 니즈가 다르기 때문에 통합 시상식은 별도로 진행하지 않으며 기업 요청 시 방문/내방 수여식을 개별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Q.
    소비자 리서치 결과는 어떻게 제공이 되나요?
    A.
    전체적인 소비자 평가 결과는 인증발표 후 홈페이지에 게시되며, 개별 상품의 리서치 결과보고서는 리서치 신청 기업 및 인증 등록 기업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결과보고서에 대한 문의는 사무국에 직접 해주시면 됩니다.
  • Q.
    현업으로 바쁜데 시간을 내어 심사를 준비할 수 있을까요?
    A.
    Global Standard managemet Awards은 공적서로 요약한 실적보다 해당경영테마 전문분야 학회 교수진과 풍부한 현장경험의 시스템심사원에 의한 인터뷰 위주 심사를 더 중요시 하므로 동일 심사 퀄리티를 유지하면서도 유사제도보다 자료작성이 적어 현업에서 시간과 인력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사전 상담을 하실 경우 사전에 심사기준을 제공하며, 효율적으로 준비하는 방안을 가이드 해 드립니다.
  • Q.
    Global Standard managemet Awards에 응모하면 우리 기업(단체)이 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A.
    시상은 전문가가 심사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심사를 하기 전 응모기업의 이미지나 규모, 단편적인 데이터만으로 사무국이 수상여부를 미리 가늠할 수 없습니다. 응모에 관심 있으신 기업은 미리 제도운영 사무국에 문의전화를 하시는 것을 권장 합니다.
  • Q.
    Global Standard managemet Awards를 시행하는 기관은 어떤 기관입니까?
    A.
    한국경영인증원은 한국능률협회인증원의 새로운 사명으로 대한민국의 경영혁신을 선도해 온 대표적인 기관으로,
    국내 1위 ISO인증 기업을 보유한 기관(3800여 기업)입니다. 본 제도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청, 경제 5단체 등이 매년 후원하고 있습니다.
  • Q.
    Global Standard managemet Awards는 어떤 제도입니까?
    A.
    Global Standard Managemet Awards는 올해로 15년째 한국경영인증원에서 시행하는 경영테마별 우수기업 및 단체에 대한 종합 시상제도입니다.

    제도 명칭은 종합적으로는 Global Standard Managemet Awards로 지칭하고 있으나, 과거의 수상전통을 그대로 계승하여 부문별로 각각 호칭하고 있으며 각 대상별 엠블렘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Q.
    모니터링계획 검증은 언제까지 해야하나요?
    A.
    법적으로는 매년 3월 31일까지이나 현실적으로는 연내 완료해야 합니다.

    '온실가스 배출권의 할당 및 거래에 관한 법률'은 이행연도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3월 31일 이내)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MP 검증은 활동자료 모니터링 방법의 현장검증, 측정기기 검교정 관리 등 배출시설별 현장일치 여부 등의 확인,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변경검토 등의 절차로 인해 검증에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 매년 1월~3월은 명세서 검증수요 과다로 인해 기한 내 검증이 완료되지 않거나 현장 불일치 등으로

    할당대상업체의 배출량이 불리하게 산정되는 등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MP 검증을 연내 이행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KMR 또한 조속한 대응을 권장하는 바입니다.
  • Q.
    모니터링계획 검증은 매년 해야하나요?
    A.
    모니터링계획서는 '온실가스 배출권의 할당 및 거래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1조에 따른 명세서의 부속서로서,

    명세서와 함께 매년 검증을 받아야 합니다.

    또 이행기간 내 변경사항이 없더라도 매년 검증을 통해 모니터링계획서가 최신으로 유지되고 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 Q.
    명세서 및 모니터링계획 검증의 소요기간은 얼마나되나요? 또 MD란 무엇인가요?
    A.
    검증 소요기간은 산정된 MD에 준합니다. MD(Man-Day)는 심사인력의 표준 단위로서 1인이 1일 8시간 수행하는 업무의 양을 의미합니다.

    MD산정은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운영을 위한 검증지침(기획재정부고시 제2016-015호)'을 준수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동 지침 별표7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사 도중 기업의 시정보완 작업이 늘어날 경우 소요기간이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 시정보완에 적극 협조해 주시면 전체 소요기간은 크게 단축될 수 있습니다.
  • Q.
    스마트팩토리 특화훈련에 참여하기 위한 신청자격은 무엇인가요 ?
    A.
    스마트공장 보급 및 확산사업 등 스마트공장 구축과 관련한 정부지원사업에 참여(진행중 및 완료)하신 이력이 있을 경우 가능하십니다.
    ※ 스마트공장 수준확인제도 참여를 통한 “수준확인서” 발급 기업도 참여 가능합니다.
  • Q.
    스마트팩토리 특화훈련 신청 시 구비해야 하는 서류가 있나요 ?
    A.
    공식적인 신청서류 6가지 외 기업정보와 관련한 자료를 추가 준비 및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 공식적 신청서류 : HRD 진단보고서, 참여 신청서, 사업수행계획서, 참여 협약서, 기업 체크리스트, 참여 제한요건 자가확인서
    ▪ 기업정보 관련자료 : 회사소개서(조직도 포함), 사업자등록증, ISO 등 보유 인증/확인서(2~3가지), 4대 보험 가입자 명부(훈련근로자 한정), 최근 1달분의 급여명세서(훈련근로자 한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 참여 협약서,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 참여 완료보고서
    ※ 서류 준비와 관련하여, 사전 [한국경영인증원 스마트팩토리 사무국]으로 필히 연락을 부탁 드립니다.
  • Q.
    스마트팩토리 특화훈련 신청 후 결과는 언제 알 수 있나요 ?
    A.
    신청접수 후 관할지역 산업인력공단에서의 서류검토와 심사평가(비대면, 현장방문, 유선 중 1가지 진행)가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약 2주 ~ 3주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 Q.
    스마트팩토리 특화 중소기업 훈련지원센터의 훈련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
    A.
    스마트팩토리 분야 전문가의 현장 방문을 통하여, 기업에 필요한 훈련주제 및 내용을 개발하고 이를 훈련 및 지도하는 방식입니다.
  • Q.
    훈련 기간과 소요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 스마트팩토리 특화 중소기업 훈련지원센터의 훈련 기간과 소요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A.
    신청 승인 후 약 2달 ~ 3달 내 훈련이 종료되며, 훈련비용은 전액 지원금 운영으로 기업에서 부담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 단, 기업에서 희망하는 훈련진행일자 분포에 따라 훈련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Q.
    훈련 회차는 어떻게 되나요 ?
    A.
    한국경영인증원이 제공하는 스마트팩토리 특화훈련은 훈련 개발 2일, 훈련 2일 ~ 4일 및 현장지도 2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전체 훈련 진행을 위한 현장방문 일 수는 최소 6일 ~ 최대 8일입니다.
  • Q.
    ISO 심사원 등록 방법은?
    A.
    심사원이 되기 위해선 필수 교육 이수 후 QB 방식 또는 CB 방식을 통해 심사원 적격성 검증 후 심사원 등록기관에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1. 필수 교육 : 해당 모듈(QM/EM/OH/IS + AU,TL) >

    2. QB 방식 : 심사훈련(20회) 또는 AGC과정 수료(1일 심사)

    3. CB 방식 : 심사원 등록 훈련코스(3일) + 인·적성 검사 + 심사훈련(1회) >

    *AGC 란? (Auditor Graduate Course)의 약자로 심사훈련 20일을 대체하는 트레이닝 과정입니다.

    본과정은 한국경영인증원에서 특화한 과정입니다.

    4. 등록기관 : Exemplar Global (구.RABQSA) - 한국, 미국, 호주에서 심사원으로서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 등록기관으로선 영국에서 활동하실 수 있는 IRCA, 한국에서만 활동하실수 있는 KAB 등의 기관이 있으나 한국경영인증원에서는 Exemplar Global으로만 심사원등록을 하고 있습니다. (IRCA, KAB 등록안됨)
  • Q.
    심사원 교육 후 심사원 활동을 바로 할 수 있나요?
    A.
    심사원 과정 이수 시 심사원(보) 과정 합격증이 발급됩니다.
    합격증 만으로는 심사활동이 불가하며, 심사원 등록 기준에 따라 심사원 등록기관(Exemplar Global)에 등록하셔야 합니다.


    규격 별 20일 심사 또는 AGC 과정(20일 대체 코스)를 통해 심사원으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심사원 등록기관(Exemplar Global)에 등록 하신 후 ISO 인증기관(예/KMR)에 소속된 뒤에 심사원으로 활동 가능합니다.
  • Q.
    심사원이 되기 위한 학력 제한이 있나요?
    A.
    심사원 과정 이수에 대한 학력상의 제약은 없습니다.
    다만 심사원 등록 시 최종학력에 따른 근무경력에 관한 요구사항이 각각 상이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학사학위 이상 : 총 4년 이상의 근무경력 + 최근 4년간 2년 이상의 해당 규격 관련경력
    학사학위 이하 : 총 6년 이상의 근무경력 + 최근 4년간 2년 이상의 해당 규격 관련경력
    고등학교 졸업 : 총 8년 이상의 근무경력 + 최근 4년간 2년 이상의 해당 규격 관련경력
  • Q.
    KMR에 심사원 등록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KMR 심사원 등록 관련 문의는 인증개발팀 02-6309-9035 /  moon@ikmr.co.kr 로 주시기 바랍니다.
  • Q.
    AU/TL 모듈 꼭 들어야 하나요?
    A.
    심사원 과정은 아래와 같이 총 3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①ISO (규격/QM,EM,OH,IS)
    ②AU모듈 (심사프로세스 전반)
    ③TL모듈 (심사원의 자격 및 기법 등)

    * AU/TL 모듈은 공통 모듈이기 때문에 총 1회만 들으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홍길동님께서 한국경영인증원에서 ISO 9001심사원 과정(QM+AU+TL)을 이수하신 뒤
    ISO14001(EM) 심사원과정을 추가로 이수하고 싶으시다면, EM 모듈만 수강하시면 됩니다.

    교육비 또한 EM 모듈 가격만 납부하시면 수강 가능합니다.
    OH(안전보건),IS(정보보안)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Q.
    갭테스트 (gab-exam)은 어떤 경우에 보나요? (타 기관에서 심사원 교육 들었을 경우 필독)
    A.
    1.Exemplar Global(구:RABQSA) 심사원 등록(신규, 등급상향 신청 모두 포함)을 위해
    제출하신 교육수료증이 교육을 수료한 시점으로부터 3년이 지났을 경우,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보유 검증을 위해 각 과목 별 Gap-Exam을 치르게 됩니다.

    2. AGC 과정을 통해 심사원 등록을 하시는 경우 KMR에서 받으신 교육 수료증이 아닌
    IRCA 교육 수료증을 제출하시는 경우 (5일 과정)에 대한 TPECS전환을 위한 적격성에 대한 차이를 만회하기 위하여
    각 과목 별 Gap-Exam을 치르게 됩니다.

    3. 기존 Exemplar Global(구. RABQSA) QB방식으로 등록되어 있는 심사원 중
    CB방식으로 전환하여 등급상향을 진행하고자 할 때 Exemplar Global(구:RABQSA)의 교육수료증이 아닌
    IRCA 교육수료증을 제출해 주시는 경우, 과목 별 Gap-Exam을 치르게 됩니다.

    4. KMR 갭테스트는 AU / TL 모듈에 대해 진행되며 시험 시간은 각각 2시간으로
    온라인/오프라인으로 진행합니다. (자택에서 시험 가능) 각 규격 별 만점을 받아야 통과됩니다.
  • Q.
    심사원 교육을 타 기관에서 받았을 경우는 등록이 가능한가요?(모듈 추가 또는 AGC 과정 수강을 원할 때)
    A.
    한국경영인증원에서 이수한 교육과정이 아니더라도 심사원 등록은 가능합니다.
    단 인정되는 교육과정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인정되는 교육수료증인지를 먼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인정되는 교육과정*

    -IRCA 선임심사원 과정
    -CCAA 선임심사원 과정 (QMS, EMS, OHS만 해당)
    -IEMA 선임심사원 과정 (EMS만 해당)
    -RABQSA 선임심사원 과정

    수료하신 교육과정이 해당사항에 없을 경우에는 등록준비 전 반드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Q.
    시험에서 탈락한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각 모듈 별 TEST에서 75점 미만을 획득하여 탈락하신 경우에는
    시험 종료 후 7일 내에 재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드립니다.
    부득이하게 재 탈락하신 경우에는 시험 종료 후 한 달 내에 응시가 가능하나,
    5만원의 응시료가 부과됩니다.
  • Q.
    교육비 결제 방법(입금 계좌)은 어떻게 되나요?
    A.
    교육비는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카드결제(국민,비씨,신한)로 가능합니다.

    교육 개최일 1일전까지 입금해주시는 것이 원칙이며
    세금계산서 청구 발행인 경우 발행일 기준 30일 내로 입금해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비 입금 계좌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한은행 100-029-971940 ㈜한국경영인증원

    외환은행 124-22-02588-8 ㈜한국경영인증원

    카드 결제는 교육 당일 현장에서 진행합니다.
  • Q.
    심사원과정 수료(합격)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심사원과정은 출석 일수와 각 모듈별 TEST를 합격하셨을 때 수료됩니다.

    1. 출석 인정 기준
    교육의 80% 이상 출석하셔야 인정됩니다.

    2. 합격 기준
    모듈 별 TEST(QM,EM,AU,TL) 각각 75점 이상 획득하셔야 하며, 각 모듈 별 워크샵 빠짐 없이 기재해주셔야 합니다.

    3. 수료증 발급
    수료증은 교육종료 후 15일 내에 기재하신 주소로 발송해 드립니다.

고객불만∙이의제기

ISO 인증

한국경영인증원은 불만 및 이의제기 처리에 따라 업무와 관련한 불만 및 이의제기 사항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고 재발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증운영센터 문의

02.6309.9011-15 system@ikmr.co.kr

온실가스 에너지 검증 공평성 확보 및 불만처리 안내

탄소중립검증팀 문의 (온실가스·에너지 검증 관련)

02.6309.9049 shbae@ikmr.co.kr

탄소발자국 검증 공평성 확보 및 불만처리 안내

탄소중립검증팀 문의

02.6309.9049 shbae@ikm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