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30301 기록경영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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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30301 기록경영시스템

  • 기록관리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높이고 조직이 수행하는 업무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회복시키며, 이행결과에 대한 인증이 가능한 표준입니다.
  • 최상의 기록관리를 실현하기 위해서 조직이 어떻게 경영되어야 하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새로운 개념의국제표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 기록의 생산과 관리 등 기록관리와 관련한, 조직의 경영자를 포함한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은 이 표준을 활용할 수 있고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또한 기록관리를 위한 기준 및 기록경영시스템 구축을 위한 최소한의 필요 요건을 제시함으로써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대효과

  • 법적 규제준수 및 보호

  • 설명책임성, 윤리 및 기업 거버넌스 요건, 규제준수, 금융 및 감사를 포함한 규제요건 충족 가능성

  • 업무 연속성 설계 및 이행을 포함한 위험관리상업적 계약 포함 및 사업적 서비스 제공자 사용에 관한 성과 측정 평가 및 선정 가능성

  • 복제, 중복 그리고 호환되지 않은 프로세스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조직전역에 기술 적용 및 정책, 목적, 목표(타켓)을 수립하기 위한 협업적이고 일관된 접근법을 가능하게 함

  • 적합성 측정을 위해 기록을 위한 경영시스템 표준을 이용하는 것은 조직의 거버넌스(통제), 설명책임성 그리고 무결성에 대한 공약을 보여줌

  • 정보의 진본성, 신뢰성 그리고 이용가능성에 근거한 서비스 조항의 보다 큰 일관성

  • 업무 필요성, 자원 이용가능성 및 위험을 충족시키기 위해 국제적으로 승인된 시스템의 측정 가능한(Scalable) 이용

  • 공유하는 문제들 그리고 일반적인 원칙에 대한 포럼, 모범실무에 대한 각기 다른 나라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통의 용이성

  • 이 표준은 UN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여

    • INDUSTRY,INNOVATION AND INFRASTRUCTURE

      회복력 있는 사회기반시설 구축,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산업화 증진과 혁신 도모

ISO 30301 모델 및 요구사항 구조

  • 조항 표준 요구사항
    4 조직의 환경
    4.1 조직과 그 환경의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필요와 기대에 대한 이해
    4.3 기록경영시스템의 적용범위 결정
    4.4 기록경영시스템
    5 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
    5.2 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위험과 기회에 대한 대처 활동
    6.2 기록 목표와 달성 계획
    7 지원
    7.1 자원
    7.2 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 정보
  • 조항 표준 요구사항
    8 운영
    8.1 운영 기획과 관리
    8.2 생산할 기록의 결정
    8.3 기록프로세스, 통제도구 및 시스템의 설계와 실행
    9 성과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 감사
    9.3 경영 검토
    10 개선
    10.1 부적합 관리와 시정조치
    10.2 지속적 개선
  • 품질/고객만족

  • 의료기기/의약품

  • 정보보안/정보기술

  • 환경/에너지

  • 안전/재난

  • 식품/화장품

  • 교육훈련

  • 윤리/인권

  • 기록

  • 지속가능/협력

기업지원센터

이상철 센터장 / 이창현 선임연구원 / 고일곤 연구원

T. 02.6309.9051 / 02.6309.9016 / 02.6309.9009

F. 02.6309.9004

M. lsc@ikmr.co.kr / chang-hn@ikmr.co.kr / kig@ikmr.co.kr

공공지원센터

서정훈 센터장 / 최영민 책임연구원

T. 02.6309.9026 / 02.6309.9064

F. 02.6309.9004

M. sjh@ikmr.co.kr / ymchoi@ikm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