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IEC 20000 IT서비스관리시스템
- 국제표준화기구(ISO)가 2005년 발표한 IT서비스관리(ITSM) 국제 표준입니다.이는 전세계 IT서비스 조직이 서비스관리의 최고 규범(Best Practice)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정의된 국제표준 인정 규격이며 고객에게 제공하는 IT 서비스의 수준을 P-D-C-A 싸이클의 지속적인 개선으로 고객요구사항에 빠르게 대응하고 최고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제공합니다.
Overview
ISO 인증
제품인증
사회적가치 인증·평가
ESG 경영
4차산업 지원
교육
OUR BUSINESS
서비스를 찾고 해당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보증을 요구하는 고객에게 필요
공급망을 포함해 모든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 수명 주기에 일관된 접근방식을 요구하는 고객에게 필요
서비스 요구사항을 이행하는 서비스의 설계, 전환, 제공 및 개선에 대한 능력을 입증하고자 하는 서비스 제공자에게 필요
서비스 관리 프로세스와 서비스를 모니터링, 측정 및 검토를 원하는 서비스 제공자
SMS(Service Management Stystem)의 효과적인 구현 및 운영을 통해 서비스의 설계, 전환, 전달 및 개선을 하기 위한 조직
이 표준은 UN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여
회복력 있는 사회기반시설 구축, 포용적 이고 지속가능한 산업화 증진과 혁신 도모
조항 | 표준 요구사항 |
---|---|
4 | 서비스 관리 시스템 일반 요구사항 |
4.1 | 경영진 책임 |
4.2 | 기타 당사자들에 의해 운영된 프로세스의 거버넌스 |
4.3 | 문서 관리 |
4.4 | 자원 관리 |
4.5 | SMS의 구축과 개선 |
5 | 신규/변경된 서비스의 설계 및 전환 |
5.1 | 일반사항 |
5.2 | 신규/변경된 서비스를 계획 |
5.3 | 신규/변경된 서비스의 설계 및 개발 |
5.4 | 신규/변경된 서비스의 전환 |
6 | 서비스 제공 프로세스 |
6.1 | 서비스 수준 관리 |
6.2 | 서비스 보고 |
6.3 | 서비스 연속성 및 가용성 관리 |
6.4 | 서비스 예산편성 및 회계 |
6.5 | 용량 관리 |
6.6 | 정보 보안 관리 |
7 | 관계 프로세스 |
7.1 | 비즈니스 관계 관리 |
7.2 | 공급자 관리 |
조항 | 표준 요구사항 |
---|---|
8 | 해결 프로세스 |
8.1 | 인시던트와 서비스 요청 관리 |
8.2 | 문제 관리 |
9 | 통제 프로세스 |
9.1 | 구성 관리 |
9.2 | 변경 관리 |
9.3 | 릴리스 및 배치 관리 |
이상철 센터장 / 이창현 선임연구원 / 고일곤 연구원
T. 02.6309.9051 / 02.6309.9016 / 02.6309.9009
F. 02.6309.9004
M. lsc@ikmr.co.kr / chang-hn@ikmr.co.kr / kig@ikmr.co.kr
서정훈 센터장 / 최영민 책임연구원
T. 02.6309.9026 / 02.6309.9064
F. 02.6309.9004
M. sjh@ikmr.co.kr / ymchoi@ikmr.co.kr
담당업무 | 전화번호 | |
---|---|---|
ISO 인증 | 신규 인증상담, 신청 | (기업) 02-6309-9009 (공공기관) 02-6309-9064 |
심사운영, 인증서 | (IATF) 02-6309-9012 (ISO) 02-6309-9023 (ISO 13485) 02)6309-9054 |
|
인증심사원 | 02-6309-9035 | |
사회적가치
인증∙평가 |
가족친화인증 | 02-6309-9042~3, 9034 |
공정채용우수기관 인증 | 02-6309-9048 | |
인권경영시스템 인증 | 02-6309-9083 | |
노사관계우수기업 인증 | 02-6309-9084 | |
일하고싶은기업 인증(GC) | 02-6309-9055 | |
재해경감우수기업 인증 | (신규상담) 02-6309-9026 (인증운영) 02-6309-9032 |
|
인권영향평가·부패청렴도 평가 | (기업) 02-6309-9033 (공공기관) 02-6309-9022 / 9083 |
|
제대군인고용우수기업 인증 | 02-6309-9055 | |
제품인증 | 이노스타, 그린스타 인증 웰빙,웰라이프,그린어스 인증 |
02-6309-9046 |
CE인증 | 02-6309-9046 | |
ESG경영 |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 02-6309-9044, 9082 |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검증 | 02-6309-9017, 9021 | |
ISO26000 및 ESG수준진단 ESG지표대응 |
02-6309-9044 | |
ESG공급망(협력사) 심사(평가) 대행 EcoVadis, RBA 등 글로벌 공급망 ESG평가 대응 지원 |
02-6309-9017 | |
온실가스 검증 | 배출권거래제, 목표관리제 검증 산림탄소흡수량 검증 |
02-6309-9049, 9091 |
시상 | 글로벌스탠더드경영대상 (GSMA) | 02-6309-9067 |
교육훈련 | ISO 인증 교육, 직무교육 공개∙사내교육 |
02-6309-9020 |
의료기기 교육 | 02-6309-9020 | |
새싹 일자리 연계 프로그램 | 02-6309-9072 | |
기타 | 4차산업 지원, 스마트팩토리 | 02-6309-9063 |
관광문화 진단∙평가 | 02-6309-9080 | |
전사 홍보 | 02-6309-9067 | |
인사총무∙회계 | 02-6309-908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