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TF 16949 자동차 품질경영시스템

OUR BUSINESS

IATF 16949 자동차 품질경영시스템

  • 자동차 부품 관련 조직의 지속적 개선, 부적합 예방과 산포 및 낭비의 감소를 목적으로
    GM, FORD 등 세계적인 자동차생산기업들로 구성된 IATF와 국제 표준화 기구(ISO)에 의해 개발된
    자동차부품 공급체인에 적용되는 자동차분야품질경영시스템 규격입니다.

기대효과

  • 고객 요구사항, 적용되는 법적 및 규제적 요구사항에 적합한 제품 및 서비스를 일관되게 제공할 수 있음

  • 공급자, 외주업체간의 공급체계에서 공통의 품질시스템적 접근과 일관성 유지

  • 공급망 내의 모든 고객의 특정 요구사항의 효과적인 관리를 통해 고객만족을 증진시킬 수 있음

  • 조직의 상황 및 목표와 연관된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리스크와 기회를 관리할 수 있음

  • 규정된 품질경영시스템(자동차산업 추가요구사항 포함) 요구사항에 적합함을 실증할 수 있음

  • 다양한 분야의 상이한 경영시스템의 구조 통일화 가능

  • 이 표준은 UN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여

    • NO POVERTY

      모든 곳에서
      모든 형태의 빈곤 종식

      INDUSTRY,INNOVATION
      AND INFRASTRUCTURE

      회복력 있는 사회기반시설 구축, 포용적
      이고 지속가능한 산업화 증진과 혁신 도모

    • RESPONSIBLE CONSUMPTION
      AND PRODUCTION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양식의 보장

      LIFE BELOW WATER

      지속가능발전을 위하여 대양, 바다,
      해양자원의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

IATF 16949 모델 및 요구사항 구조

  • 조항 표준 요구사항
    4 조직의 상황
    4.1 조직 및 조직 상황의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요구 및 기대 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의 범위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 및 품질경영시스템의 프로세스들
    5 리더십
    5.1 리더십 및 의지표명 / 실행의지 (COMMITMENT)
    5.2 방침
    5.3 조직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 및 기회를 다루기 위한 조치
    6.2 품질 목표 및 품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획
    6.3 변경의 기획
    7 지원
    7.1 자원
    7.2 역량/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 조항 표준 요구사항
    8 운용
    8.1 운용기획 및 관리
    8.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8.4 외부에서 제공된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8.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 (RELEASE)
    8.7 부적합 출력/산출물의 관리
    9 성과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
    10 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3 지속적인 개선
  • 품질/고객만족

  • 의료기기/의약품

  • 정보보안/정보기술

  • 환경/에너지

  • 안전/재난

  • 식품/화장품

  • 교육훈련

  • 윤리/인권

  • 기록

  • 지속가능/협력

기업지원센터

이상철 센터장 / 이창현 선임연구원 / 고일곤 연구원

T. 02.6309.9051 / 02.6309.9016 / 02.6309.9009

F. 02.6309.9004

M. lsc@ikmr.co.kr / chang-hn@ikmr.co.kr / kig@ikmr.co.kr

공공지원센터

서정훈 센터장 / 최영민 책임연구원

T. 02.6309.9026 / 02.6309.9064

F. 02.6309.9004

M. sjh@ikmr.co.kr / ymchoi@ikm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