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10002 고객만족경영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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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10002 고객만족경영시스템

  • 이 표준은 기획, 설계, 운영, 유지 및 개선을 포함한 조직 내의 제품 관련 불만처리 프로세스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 기술된 불만처리 프로세스를 전체 품질경영시스템 중 하나의 프로세스로 활용하는 것도 적절하다.
  • 이 표준은 불만처리에 대한 다음 측면을 다루고 있습니다.
    - 불만을 포함한 피드백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고객중심 환경을 조성하고 접수된 모든 불만사항을 해결하며
    제품 및 고객서비스를 개선하는 조직의 능력을 향상시켜 고객만족을 증진
    - 인원에 대한 교육훈련을 포함하여, 자원의 적절한 확보 및 배분을 통한 최고경영자의 참여와 의지
    - 불만제기자의 요구 및 기대를 인지하고 다룸
    - 공개적이고 효과적이며 활용하기 쉬운 불만처리 프로세스를 불만제기자에게 제공
    - 제품 및 고객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불만을 분석하고 평가
    - 불만처리 프로세스에 대한 심사
    - 불만처리 프로세스의 효과성 및 효율성 검토
    ※ 불만처리 기존원칙
    - 공개성, 접근성, 대응성, 객관성, 비용, 기밀성, 고객중심 접근방법, 책임, 지속적 개선

기대효과

  • 고객불만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경영체제 확보

  • 체계적인 고객불만처리는 고객별 만족도 향상, 전체 고객만족 성과 개선

  • 고객 서비스 개선을 통한 기존 고객의 이탈방지

  • 서고객 수준의 향상과 소비자 권리의식의 증대

  • 상품 및 서비스 다양화에 따른 고객 문의에 대한 응대

  • 체계적인 고객불만처리 프로세스 제공을 통한 고객신뢰도 향상

  • 고객불만의 체계적인 대응과 관리를 통한 타사와의 경쟁에서 우위 확보 및 고객만족경영의 지속적 개선

  • 이 표준은 UN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여

    • DECENT WORK AND
      ECONOMIC GROWTH

      지속적・포용적・지속가능한 경제성장, 완전하고 생산적인 고용과 모두를 위한 양질의 일자리 증진

      INDUSTRY,INNOVATION AND INFRASTRUCTURE

      회복력 있는 사회기반시설 구축, 포용적 이고 지속가능한 산업화 증진과 혁신 도모

    • REDUCED INEQUALITIES

      국내 및 국가 간 불평등 감소

ISO 10002 모델 및 요구사항 구조

  • 조항 표준 요구사항
    4 불만처리 기본 원칙
    4.1 일반사항
    4.2 공개성
    4.3 접근성
    4.4 대응성
    4.5 객관성
    4.6 비용
    4.7 기밀성
    4.8 고객중심 접근방법
    4.9 책임
    4.10 지속적 개선
    5 불만처리의 체제/구조
    5.1 의지
    5.2 방침
    5.3 책임과 권한
    6 기획 및 설계
    6.1 일반사항
    6.2 목표
    6.3 활동
    6.4 자원
  • 조항 표준 요구사항
    7 불만처리 프로세스의 유형
    7.1 의사소통
    7.2 불만접수
    7.3 불만처리 과정 확인
    7.4 불만처리의 통보
    7.5 불만에 대한 최초평가
    7.6 불만조사
    7.7 불만에 대한 대응
    7.8 결정사항 의사소통
    7.9 불만종결
    8 유지 및 개선
    8.1 정보수집
    8.2 불만의 분석 및 평가
    8.3 불만처리 프로세스의 만족도
    8.4 불만처리 프로세스에 대한 모니터링
    8.5 불만처리 프로세스에 대한 심사
    8.6 불만처리 프로세스에 대한 경영검토
    8.7 지속적 개선
  • 품질/고객만족

  • 의료기기/의약품

  • 정보보안/정보기술

  • 환경/에너지

  • 안전/재난

  • 식품/화장품

  • 교육훈련

  • 윤리/인권

  • 기록

  • 지속가능/협력

기업지원센터

이상철 센터장 / 이창현 선임연구원 / 고일곤 연구원

T. 02.6309.9051 / 02.6309.9016 / 02.6309.9009

F. 02.6309.9004

M. lsc@ikmr.co.kr / chang-hn@ikmr.co.kr / kig@ikmr.co.kr

공공지원센터

서정훈 센터장 / 최영민 책임연구원

T. 02.6309.9026 / 02.6309.9064

F. 02.6309.9004

M. sjh@ikmr.co.kr / ymchoi@ikm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