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21001 교육기관경영시스템

OUR BUSINESS

ISO 21001 교육기관경영시스템

  • 학습자와 기타 고객의 요구사항 및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교육관련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을 위한 국제 표준입니다.

기대효과

  • 포괄적이고 동등한 품질 교육의 제공

  • 실행에 대한 의지 입증 가능

  • 자기 학습 및 평생 교육 기회의 증진

  • 개선을 위한 모델

  • 개별 맞춤형 학습 및 특수 교육 요구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 국제 체계 내에서 국가 표준의 조화

  • 교육 기관의 신뢰성 증진

  • 이해관계자의 참여 확대

  •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교육 관리

  • 이 표준은 UN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여

    • QUALITY
      EDUCATION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잘의 교육보장과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기회 증진

      REDUCED INEQUALITIES

      국내 및 국가 간 불평등 감소

    • SUSTAINABLE CITIES AND COMMUNITIES

      포용적이고 안전하며 회복력 있고 지속가능한 도시와 주거지 조성

ISO 21001 모델 및 요구사항 구조

  • 조항 표준 요구사항
    4 조직의 상황
    4.1 조직과 조직 상황의 이해
    4.2 이해관계자 니즈 및 기대의 이해
    4.3 교육기관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4.4 교육기관경영시스템(EOMS)
    5 리더십
    5.1 리더십 및 의지표명
    5.2 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일반사항
    6.2 교육기관목표와 교육기관목표 달성 기획
    6.3 변경의 기획
    7 일반사항
    7.1 자원
    7.2 역량/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 조항 표준 요구사항
    8 운용
    8.1 운용 기획 및 관리
    8.2 교육 제품 및 서비스의 요구사항
    8.3 교육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8.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
    8.5 교육 제품 및 서비스의 제공
    8.6 교육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
    8.7 교육 부적합 출력/산출물(output)의 관리
    9 성과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경영평가(management review)
    9.4 경영검토
    10 개선
    10.1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2 지속적 개선
    10.3 개선을 위한 기회
  • 품질/고객만족

  • 의료기기/의약품

  • 정보보안/정보기술

  • 환경/에너지

  • 안전/재난

  • 식품/화장품

  • 교육훈련

  • 윤리/인권

  • 기록

  • 지속가능/협력

기업지원센터

이상철 센터장 / 이창현 선임연구원 / 고일곤 연구원

T. 02.6309.9051 / 02.6309.9016 / 02.6309.9009

F. 02.6309.9004

M. lsc@ikmr.co.kr / chang-hn@ikmr.co.kr / kig@ikmr.co.kr

공공지원센터

서정훈 센터장 / 최영민 책임연구원

T. 02.6309.9026 / 02.6309.9064

F. 02.6309.9004

M. sjh@ikmr.co.kr / ymchoi@ikm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