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IEC 27001 정보보안경영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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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IEC 27001 정보보안경영시스템

  • 정보보안경영시스템(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 ISMS) 요구사항을 정의한 국제 표준입니다.
  • 이 표준은 조직의 상황에 맞게 정보보호 경영시스템을 수립, 구현, 유지, 지속적 개선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 또한 이 표준은 조직의 필요성에 맞추어 수행되는 정보보호 위험의 평가와 처리에 대한 요구사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이 표준의 요구사항은 조직의 유형, 규모, 특성에 상관없이 모든 조직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일반적인 내용으로 수립되어 있습니다.
  • 오늘날 정보는 기업의 가장 가치 있는 자산 중 하나이며 날이 갈수록 각종 위협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정보보안의 실패는 곧 기업의 위기로 연결되는 시대입니다.
  • 정보보안경영시스템은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생성된 유형•무형 정보들의
    기밀성 (Confidentiality), 무결성 (Integrity), 가용성 (Availability) 을 보장하여
    기업의 리스크를 제거하고 지속적인 생존과 성공을 추구합니다.

기대효과

  • 조직 운영과 생존에 가장 중요한 정보자산 관리와 보호 체계 확립

  • 정보보호 관련 국내외 법적/규제적 요구사항 강화에 대한 대응

  • 잠재적인 정보보호 침해 리스크를 모니터링/예방

  • 고객을 포함한 이해관계자에게 정보보호 위협을 관리하는 기업으로서의 신뢰를 제공

  • 고객을 포함한 이해관계자에게 대내외 공급망의 정보보호 신뢰성 제공

ISO 27001 모델 및 요구사항 구조

  • 조항 표준 요구사항
    1 적용범위
    2 인용표준
    3 용어와 정의
    4 조직상황
    4.1 조직과 조직의 상황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기대 이해
    4.3 정보보안경영시스템의 적용범위 결정
    4.4 정보보안경영시스템
    5 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
    5.2 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그리고 권한
    6 계획
    6.1 위험과 기회를 다루기 위한 조치
    6.2 정보보안목표와 그외 달성 기획
    7 지원
    7.1 자원
    7.2 역량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 조항 표준 요구사항
    8 운용
    8.1 운영 기획 및 통제
    8.2 정보보안 위험평가
    8.3 정보보안 위험처리
    9 성과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
    10 개선
    10.1 지속적 개선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 품질/고객만족

  • 의료기기/의약품

  • 정보보안/정보기술

  • 환경/에너지

  • 안전/재난

  • 식품/화장품

  • 교육훈련

  • 윤리/인권

  • 기록

  • 지속가능/협력

기업지원센터

이상철 센터장 / 이창현 선임연구원 / 고일곤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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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지원센터

서정훈 센터장 / 최영민 책임연구원

T. 02.6309.9026 / 02.6309.9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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