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20121 지속가능이벤트경영시스템

OUR BUSINESS

ISO 20121 지속가능이벤트경영시스템

  • 이벤트를 관리하고 사회, 경제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과 모범 사례를 제공합니다.
    페트병 대신 수돗물에 의존하는 것부터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는 것까지 모든 행동이 중요합니다.
    불필요한 비용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 ISO 20121의 유연한 접근 방식은 음악 축제에서 학교 소풍에 이르기까지 모든 유형의 행사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이 표준은 실용적이고 유용하게 만들기 위해 이벤트 산업 대표들을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입력으로 개발되었다.
    이벤트 공급망의 모든 단계를 다루고 모니터링 및 측정 지침을 포함합니다.
  • 이벤트 산업에 어떤 식으로든 관여하고 있다면 해당 표준을 채택해서 적용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기대효과

  • MICE산업 활성화를 위한 조직의 지속적인 개발과 경쟁력 강화 및 성숙 도모

  • MICE산업 내 조직 경쟁력 제고, 지명도 확산, 신뢰 구축, 전문성 및 서비스 품질 신뢰성 향상

  • 지속가능이벤트 실행으로 ESG실천전략 반영

  • 에너지 및 폐기물관리로 이벤트 전 활동에서 탄소배출을 줄이는 사회적 책임 이행 및 비용, 자원 절감

  • 상품 및 서비스 품질 개선으로 수익창출을 위한 노력, 고용 증대, 장기적인 사업 성공전략 수립, 효율적 경영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 등의 항목이 경제적 지속가능성에 대한 신뢰성 확보

  • 근로기준법, 근로복지기본법 및 산업안전관련 법규/규제 요구사항 준수

  • 이해관계자로부터 신뢰와 지지를 확보하고 긍정적 이미지로 회사 명성 제고

  • 시스템 유지 관리를 통한 관련 법규 이해 및 준수능력 제고

  • 이벤트 영향의 최소화로 규제당국 및 지역사회의 반대를 예방하는 리스크 관리 제고

  • 이 표준은 UN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여

    • GOOD HEALTH
      AND WELL-BEING

      모든 연령층을 위한
      건강한 삶 보장과 웰빙 증진

      GENDER EQUALITY

      성평등 달성과 모든 여성 및
      여아의 권익신장

    • CLAEN WATER
      AND SANITATION

      모두를 위한 물과 위생의
      이용가능성과 지속가능한 관리 보장

      AFFORDABLE AND
      CLEAN ENERGY

      모두를 위한 적정가격의 신뢰할 수 있고 지속가능하며 현재덕인 에너지에 대한 접근 보장

    • DECENT WORK AND
      ECONOMIC GROWTH

      지속적・포용적・지속가능한 경제성장, 완전하고 생산적인 고용과 모두를 위한 양질의 일자리 증진

      INDUSTRY,INNOVATION
      AND INFRASTRUCTURE

      회복력 있는 사회기반시설 구축, 포용적
      이고 지속가능한 산업화 증진과 혁신 도모

    • REDUCED INEQUALITIES

      국내 및 국가 간 불평등 감소

      SUSTAINABLE CITIES
      AND COMMUNITIES

      포용적이고 안전하며 회복력 있고
      지속가능한 도시와 주거지 조성

    • RESPONSIBLE CONSUMPTION
      AND PRODUCTION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양식의 보장

      CLIMATE ACTION

      기후변화와 그로 인한
      영향에 맞서기 위한 긴급 대응

    • PEACE, JUSTICE AND STRONG INSTITUTIONS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평화롭고 포용적인 사회 증진, 모두에게 정의 보장과 모든 수준에서 효과적이고 책임성 있으며 포용적인 제도 구축

ISO 20121 모델 및 요구사항 구조

  • 조항 표준 요구사항
    4 조직의 상황
    4.1 조직과 조직 상황의 이해
    4.2 이해관계자 니즈 및 기대의 이해
    4.3 지속가능이벤트 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4.4 지속가능이벤트 경영시스템
    4.5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원칙, 목적, 가치성명
    5 리더십
    5.1 리더십 및 의지표명
    5.2 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6.2 지속가능이벤트 목표와 목표 달성 기획
    7 지원
    7.1 자원
    7.2 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 조항 표준 요구사항
    8 운용
    8.1 운용 기획 및 관리
    8.2 변경된 활동,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대처
    8.3 공급망 운용
    9 성과평가
    9.1 지속가능발전의 지배적인 원칙에 대한 성과
    9.2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3 내부심사
    9.4 경영검토
    10 개선
    10.1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2 지속적 개선
  • 품질/고객만족

  • 의료기기/의약품

  • 정보보안/정보기술

  • 환경/에너지

  • 안전/재난

  • 식품/화장품

  • 교육훈련

  • 윤리/인권

  • 기록

  • 지속가능/협력

기업지원센터

이상철 센터장 / 이창현 선임연구원 / 고일곤 연구원

T. 02.6309.9051 / 02.6309.9016 / 02.6309.9009

F. 02.6309.9004

M. lsc@ikmr.co.kr / chang-hn@ikmr.co.kr / kig@ikmr.co.kr

공공지원센터

서정훈 센터장 / 최영민 책임연구원

T. 02.6309.9026 / 02.6309.9064

F. 02.6309.9004

M. sjh@ikmr.co.kr / ymchoi@ikm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