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영인증원 한국경영인증원

ESG

[ESG기고시리즈] STEP 02 . K-ESG 가이드라인을 통한 셀프 진단하기

2023-05-09

 

 

(라운지 에디터) 'ESG 초보여행자를 위한 안내서', 지난 1편에서는 지속가능한 기업의 조건인 ESG의 기본개념과, 성공적인 ESG경영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가장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서 짚어보았습니다. ESG의 글로벌 기준이 전세계 600여개가 넘는다는 것에 놀랐었는데요, 오늘 2편에서는 그 많은 기준 중 우리나라 기업이 활용 가능하도록 발간된 K-ESG 가이드라인에 대해서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합니다.

ESG경영에 쉽게 접근하는 방법, K-ESG 가이드라인과 함께 알아볼까요. 

 

 

 

[기고시리즈 : ESG초보여행자를 위한 안내서]

Step 2. K-ESG 가이드라인을 통한 셀프 진단하기

 

 

- 이미 하고 있는 것, 해야 하는 것

 

 

 

ESG 경영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ESG 경영을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고객사로부터는 협력업체 선정 탈락, 환경·사회를 고려하는 소비자의 외면, ESG 관련 인증/정보를 요구하는 공공입찰 참여 제한, 투자자의 외면에서 오는 자금조달 애로사항 발생 등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ESG 경영은 CEO의 의지만 있으면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ESG 관점에서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해당 내용을 내·외부와의 소통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가장 쉬운 예를 들면, 환경적 성과의 경우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한 자전거, 대중교통 이용, 에너지(전기 등) 절약하기, 물 아끼기, 폐기물 줄이기 등이 있으며, 사회적 성과는 근로계약 바로하기, 취업규칙 작성하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행사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 지배구조는 각종 법규 지키기, 비윤리적 이슈 관리하기, 부정청탁하지 않기 등을 선언하고 해당 성과를 ‘정량적’으로 관리하는 것부터 ESG 경영이 시작됩니다.

 

조금 더 나아가볼까요? 환경적 성과를 위해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감소를 위한 매뉴얼을 작성하고 측정할 수 있으며, 냉각수를 그냥 버리지 말고 재처리하여 보일러나 화장실에 사용하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그 밖에도 플라스틱 포장을 종이 포장으로 바꿔서 폐기물을 줄이고, 형광등을 LED 조명으로 바꾸기, 친환경을 실천할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거나 만드는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사회적 성과에서는 표준 취업규칙과 표준 근로계약서를 도입하고, 예산과 인력 여건에 맞는 지역사회 공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 공정거래 관련 규정 및 우수사례를 내부 직원에게 교육하는 방법 등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위험설비 노출로 인한 사고를 막기 위해 주기적으로 작업환경을 점검하고, 정부의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안전관리 지원정책을 찾아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배구조 성과로는 CEO가 깨끗한 기업문화 정착을 위한 윤리경영 의지 발표하기, 반부패·인권·윤리·경영투명성 등의 교육 실시, 법규 위반을 피하기 위한 ESG 영역별 관련 법규 파악하기, 기업 여건과 특성에 맞는 인증 취득하기 등이 있을 것입니다.

 

 

위에 나열된 활동들을 실행하고, 주요 ESG 활동 및 성과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게 되면 ESG 경영을 이미 실천하고 있는 것입니다.

 

 

 

 

 

 

- K-ESG 가이드라인을 통한 셀프 진단하기

 

 

그렇다면 ESG 경영을 추진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멋드러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 경영 전담조직 및 외부 전문가? 인지도 있는 평가 기준에 의한 평가 결과? 그 무엇도 아닙니다. 몸이 아플 때도 어디가 아픈지 알아야 병을 고칠 수 있듯이 우리 조직의 ESG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K-ESG 가이드라인은 국내 기업들을 위해 2021년 12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간된 ESG 경영가이드라인으로서, 국내·외 600개 이상의 ESG 평가지표가 존재하나 평가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기업이 활용 가능하도록 발간된 가이드라인입니다. 인터넷 포털에서 ‘K-ESG 가이드라인’만 검색해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평가 방식부터 세부 지표까지 모두 공개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활용 가능합니다.

 

 

※ K-ESG 가이드라인 바로가기 >>

 

 

K-ESG 가이드라인은 정보공시(Public),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4개 영역, 27개 범주, 61개의 기본 진단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국내외 ESG 공시·평가기준에서 공통으로 제시하는 이슈 기반으로, 조직이 ESG경영을 통해 추구해야 하는 사회적 가치(Social Value)를 범주로 설정하였습니다. 특히 조직의 ESG 성과를 진단하기 위한 항목 설명, 점검 기준 및 단계 등 진단에 대한 방향성과 예시를 제공하고 있으며 각 진단항목을 통해 확인 가능한 ESG 경영 방향성과 성과 점검 기준에 대한 상세 설명 기술하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진단항목에 따라 대체 진단 기준 및 활용 근거 설명, 항목정의서 및 추가 설명 중 별도 기술 필요 용어를 정의하여 ESG 평가에 대한 개념을 잡기에도 좋습니다.

 

K-ESG 가이드라인은 ESG 경영 수준 향상을 위한 방향성 제시에 초점을 두고 기업 스스로 ESG 경영 목표수립이 용이하도록 활용가이드를 제시하고 있으므로 ESG 경영을 시작하는 중소기업이라면 반드시 살펴볼 것을 권합니다. K-ESG 가이드라인을 통해 국내외 평가지표의 공통적이고 핵심적인 항목을 살펴보고, 타 평가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여 공급망에서 원하는 평가대응 역량을 확보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다음편 예고 : Step 3_수출기업을 위한 EcoVadis 도전!

 

 

글쓴이 : 서동욱 박사

 

 

 ESG 경영 서비스 바로가기 >>

 문의 한국경영인증원 지속가능경영센터  02-6309-9044, 9049, 9017

 

 

 

 

관련 TAG 

#ESG, #ESG경영, #사회적 책임, #CSR, #KESG, #KESGguid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