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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ESG 대응 전략 시리즈③] 중소기업에서의 Governance, 그 출발점
[중소기업ESG 대응 전략 시리즈③ 성공적인 ESG 실현 방법]
03. 중소기업에서의 Governance, 그 출발점
“죽은 행성에서는 어떤 사업도 할 수 없다.”
환경운동가 데이비드 브로워의 메시지가 ESG의 등장배경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시장이 기후 위기와 사회 문제들로 무너지면 기업이 지속적으로 비즈니스를 전개할 수 있는 터전을 잃어버리기 때문입니다. 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이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요소입니다.
즉 ESG 경영이란 재무 성과뿐만 아니라 환경과 사회와 같은 비재무적인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입니다. 기업의 주인으로 여겨진 주주의 이익뿐만 아니라 근로자, 공급자, 고객, 지역 사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함께 고려하는 경영이 ESG경영 활동입니다. 하지만 환경보호·사회책임·지배구조(ESG)가 국내외 경영계의 주된 흐름을 이루고 있다고 하나, 아직은 실체가 모호하고 추상적으로 들린다는 얘기도 많습니다.
2021년 6월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ESG에 대한 인지여부를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 중 46.7%가 ESG에 대해 모른다고 대답하였으며, 41.3%가 대충 알고 있다고 대답하였습니다. 2021년 전국경제인연합회 발표에 따르면 선진국 대비(10점 만점) 중소기업의 대응수준은 단 4점에 불과할 정도로 중소기업의 ESG에 대한 대응 역량 또한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에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의 현실을 고려하여 “규율”보다는 “지원”에 초점을 두고 ESG인식제고부터 본격 도입까지 단계별·체계적으로 뒷받침하여 중소기업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민간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3가지 기본 방향을 설정하였습니다.
첫째, 자가진단에 활용할 수 있는 'ESG체크리스트'를 마련하고 교육•컨설팅 및 사례홍보 등을 활용하여 중소기업의 ESG인식이 높아지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둘째, 대기업 등의 협력사 지원을 촉진하고 ESG분야 스타트업 육성 등 ESG생태계를 조성하고 탄소중립 등 ESG부문별 맞춤형 지원으로 생태계 뒷받침은 물론 글로벌 ESG확산에 우선 영향을 받는 수출기업, 고탄소 업종 기업을 집중 지원하고 사회•거버넌스(G)분야 우수기업에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실천문화가 확산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셋째, 중소기업 ESG 민•관 협의회를 구성하여 ESG확산을 위한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 지역과 민간 연계를 통한 중소기업 ESG거버넌스 확산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기업 ESG 경영 지원과 가이드가 보다 높은 효과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중소기업의 경영특수성과 운영상의 구조적 특징을 인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다국적 기업, 대기업과는 달리 ESG 경영 추진의 제약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의 ESG 추진전략에 의하면, 중소기업의 경영 특수성과 운영상의 구조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소유와 경영의 미분리
일반적으로 기업 오너가 경영인의 역할을 부담하는 중소기업 특성상 경영 방향이 전적으로 오너 개인에게 의지되며, 대기업의 ESG 경영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요소 중 하나인 거버넌스(G) 요소들을 적용할 수 없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예컨대 절대적 다수의 중소기업이 비상장기업이므로 대리인 문제(Agency Problem)를 우려할 필요가 없고, 따라서 주주권 보호와 배당 확대를 위한 일체의 경영상의 장치가 불필요합니다. 한편 이사회를 통한 경영진의 의사결정 견제와 감독을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상장사의 경우 주주행동을 통해 ESG 리스크 관리 및 감독에 대한 중대한 미비사항 발생 시 경영진 재선임 반대 등의 형태로 책임을 묻는 행위가 가능한 반면, 중소기업의 경우 실질적으로 ESG 관련 정부 규제가 매우 강화되지 않는 이상 기업의 오너이자 경영인인 CEO에게 ESG 관리 미비에 대한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방안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이에 따라 기업의 ESG 경영 추진 여부와 방향의 상당 부분을 중소기업 경영진의 자발적 의지에 기대할 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또한 중소기업은 지주회사/자회사 관계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운영상의 상당한 자율성이 확보됩니다. 이는 대기업에 비해 신속한 의사결정과 이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작용할 여지가 있는 한편, ESG 추진 방향 설정과 전략적 자원 배분 방식도 CEO 개인과 조직 내 보유 역량에 따라 크게 좌우될 우려가 있습니다.
b. 단기 지향적 의사결정
중소기업은 현금흐름과 단기실적 중심의 의사결정을 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기업의 ESG 경영 추진 과정에서 비용 또는 투자가 요구될 시 ESG 경영에 소요되는 자원 투입을 지연 또는 유보하기 쉽습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은 ESG를 통한 중장기 관점의 경쟁력 확보보다는 ESG 경영을 이행하지 않았을 시 발생 가능한 규제비용이나 영업 손실 등 단기적 영향에 훨씬 더 민감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c. 내부 자원 및 업무/역할 분배의 비공식성
국내 중소기업은 2019년 기준 100인 미만 사업장이 전체의 87%로 기업 규모 고려 시 업무 분배가 비체계적이며 유동적이고, 겸직이 많아 ESG 경영에 필요한 전문성 확보와 체계적인 역할 분배가 어렵다. 이에 중소기업의 ESG 추진 가이드는 ESG 각 영역에서 요구되는 보편적이고도 단순한 형태의 관리 방향을 안내하고, 해당 영역의 관리에 필요한 중점 사항에 대해 ESG 전문성이 낮은 일반 근로자가 이해하기에도 명확한 수준으로 제시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중소기업의 경영특수성과 운영 구조상의 특성을 고려할 때, ESG경영의 환경(E)과 사회(S)를 추진하기 위한 기업 활동은 경영진의 의사 결정에 달린 만큼, 중소기업의 ESG가 추진되기 위해서는 기업지배구조(G)의 확립이 필수적이고 선행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은 소유와 경영이 미분리 기업이 대부분인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중소기업의 ESG경영활동의 출발점은 지배구조(Governance) 개선 활동이고 활동의 주요 지표는 <투명경영>과 <반부패/준법경영>입니다.
중소기업에서 투명경영은 '주요 의사결정사항에 대한 구성원 정보공유 확대, 투자자 소통 및 재무/비재무 정보 공개 강화를 통한 경영상의 정보 비대칭 해소'를 위한 활동과 경영진의 공식적이고 지속적인 의지표명을 통해서 개선 강화될 것입니다. 또한 반부패/준법 경영은 '기업 운영 과정에서 요구되는 법규와 산업 표준을 준수하고 임직원 및 경영진의 청렴성 및 투명성을 확보를 위한 윤리경영 정책 수립, 윤리경영 이행 현황 점검 및 내·외부 감사체계 확립'을 위한 활동을 통해서 사내 임직원간에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회사 평판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ESG 리스크와 기회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관련 항목에 대한 자사의 현황 파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에 국내외 규제 요구수준과 공급망 ESG 평가항목을 기반으로 중소기업이 각 ESG관리지표 중 지배구조(Governance)내부 현황을 자가 진단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체크리스트를 기반으로 중소기업은 스스로 자사의 현황을 진단하여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발굴하고, 자사에게 적합한 개선과제를 수립할 수 있습니다. 도출된 개선과제는 이행 현황 및 진척도, 추가 점검 및 의사결정이 필요사항에 대해 경영진이 직접 주도하여 주기적인 성과 점검을 실시해야 합니다. 또한 ESG 경영, 특히 지배구조(Governance)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대표이사의 리더십 뿐 만 아니라 임·직원들의 이해와 공감이라는 동력이 필요합니다.
지배구조(Governance) 내재화를 위해 세 가지 중요한 요소를 살펴보면 첫째, CEO의 강력한 리더십을 통해 ESG 추진체계를 구축해야 하며 둘째, 내부 임직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ESG 교육을 체계적으로 진행하여 창의적인 의견이 도출될 수 있도록 충분한 트레이닝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부서 간 눈에 보이지 않는 장벽을 없애고 공통목표에 대한 KPI를 함께 설정하여 신규 사업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유관 부서 간 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SG 경영체계를 구축한 중소기업은 자사의 ESG 경영 추진 의지와 관리 현황을 기반으로 관련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더 큰 ESG 성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한 사업 확장을 달성하여 대-중소 협력모델과 ESG 기반 중소기업 금융지원의 성공사례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쓴이: 노성한 전문위원
*이전편: [ESG 시리즈 2편]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전과정평가(LCA) 도구
*다음편: [ESG 시리즈 4편] ESG 효과 분석을 위한 사회적 가치 산출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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