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농수산물공사가 한국경영인증원(KMR)으로부터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14001 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 14001 인증’이란 해당 조직이 수립하고 운영하며 유지하는 환경경영시스템이 정해진 규격의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있는지를 적격한 제3자가 심사하고 보장하여 주는 것으로, 그 조직이 환경성과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것을 의미한다.
‘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의 개념은 1992년, 리우지구정상회의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이후 다년간의 검토 및 보완 작업을 통해 1996년 9월에 구체적인 규격인 ‘ISO14001’이 제정되었다.
이는 기업이나 조직에게 경제적 수익성뿐만 아니라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포괄하는 경영전략을 도입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는 것이다. 특히 ‘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은 일부 환경담당자들에 의해 운영되어 오던 기존의 관리방식을 탈피하여 전직원의 참여를 통해 사전에 환경문제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의미하며 ‘ISO 14001 인증’을 통해 경제적 이윤 창출과 환경성과 개선이라는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ISO14001 환경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한 국제 환경 규격으로 단순히 ‘환경 법규를 규제에 맞게 준수하고 있는가’의 차원을 넘어 기업이 얼마나 환경방침 및 추진계획, 실행, 점검 및 시정조치, 지속적 개선 등의 여러 환경적인 경영을 실시하고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는 제도이다.
이번 인증은 구리농수산물공사가 그동안 도매시장 내 ▲폐기물 감량 ▲대기오염 발생 억제 및 개선 노력 ▲환경정책 참여 확대 등 친환경 경영을 위한 체계적인 환경시스템이 운영되고 있음을 입증한 결과이며 특히, 사업장폐기물 종량제에 의한 폐기물 감량 부분과 도매시장 내 악취 원인인 청과부산물 처리를 위한 냉동창고를 설치·운영한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증 유효기간은 오는 2028년 6월까지이다.
▲구리농수산물공사가 한국경영인증원(KMR)으로부터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14001 인증을 취득했다.ⓒ구리농수산물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