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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ESG 대응 전략 시리즈⑤] ESG 효과 분석을 위한 사회적 가치 산출 방법론
[중소기업 대응전략 시리즈 성공적인⑤ ESG 실현 방법]
05. ESG 효과분석을 위한 사회적 가치 산출 방법론
- 들어가는 글
최근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경영은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떠오르고 있다. ESG 경영은 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 투명한 지배구조의 세 가지 축을 중심으로 기업의 역할을 재정립한다.
ESG경영은 주주 자본주의를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로 사고의 틀을 전환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기존의 주주자본주의가 주주에 대한 이윤 추구를 강조했다면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는 기업이 주주를 포함한 직원, 고객, 공급업체, 지역사회 등 모든 관계자들에게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한다고 본다.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이념의 전파에 따라 경영평가 방식도 기존의 이윤창출 등 경제적 효율성 평가에서 점차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등의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즉 기존의 회계시스템으로 측정되던 경제적 경영성과는 점차 경제적 가치 측정과 더불어 사회적 가치(부의 사회적 가치 포함)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ESG 경영을 통해 창출되는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ESG 경영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과 그 효과를 분석하며, 특히 SROI(Social Return on Investment) 모델을 활용한 사회적 가치 측정 방법론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1. ESG 경영의 개념과 중요성
ESG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약자로,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 이행 여부를 평가하는 기준이다. ESG 경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는 효과를 가져온다.
또한 법적 리스크를 감소시키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는 데 기여한다. 더불어 ESG 경영성과는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수익성을 증대시키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ESG 경영을 통해 기업은 환경 보호를 위한 탄소 배출 절감,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복지 및 고용 증대, 투명한 지배구조 확립을 위한 공시 및 감사제도 강화 등 다양한 노력을 수행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궁극적으로 기업의 신뢰도 향상과 사회적 가치 창출로 이어진다.
2. 사회적 가치 측정 방법론
사회적 가치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측정할 수 있다. 현재 널리 쓰이고 있는 사회적 가치 측정방식은 1)화페적 평가방식과 2) 등급 평가방식이 있다.
1)화폐적 평가 방법은 객관성을 확보하고 사업 간 가치를 비교하는 데 유용하다. 그러나 인과관계를 확증하거나 대용치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 또한 평가시 비용과 인력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가 있다. 화페적 평가방법을 국내에서 최초로 도입한 경우는 SK그룹의 DBL(Double Bottom Line)경영 평가를 들 수 있다. SK그룹은 경영활동의 성과측정으로 경제적성과와 함께 사회적가치(Social Values)를 측정해 이를 합산한 수치를 금액으로 표시해 매년 사업 가치(Value of BM)를 발표하고 있다.
화페적 평가방법의 대표적인 예로는 사회적 투자수익률(SROI) 개념을 들 수 있다.
출처 : https://www.sk.co.kr/ko/esg/socialvalue.jsp (SK홈페이지 사회적가치 공시)
반면, 2)등급 평가방식은 평가 지표를 통해 사업의 상대적 서열화를 가능하게 하지만 구체적인 가치 측정에는 한계가 있다. 다만 화폐적 평가방식이 경제적인 이유등 실제 적용에 어려움이 많아 현재 많은 수의 ESG평가기관들이 선호하는 평가방식으로 보인다. 대표적인 각 평가기관의 평가모형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 신용보증기금 사회적 경제기업 평가모형 : 신용보증기금이 발표한 평가모형, 기업미션의 사회적 가치 등 18개 평가지표를 기반으로 가중치 부여해 점수를 산정, 점수 구간별로 등급을 부여한다. 현재는 보증심사에 반영치 않고 있으나 향후 반영 계획이 있다.
② 사회적기업진흥원 SVI(Social Value Index) : 사회적 성과, 경제적 성과, 혁신 성과의 3가지 관점에서 14개 평가지표로 구성된다. 사회적 성과는 사회적 미션 등 9개 지표(배점 60점), 경제적 성과는 고용성과 등 4개 지표(배점 30점), 혁신성과는 기업활동의 혁신성 1개 지표(배점 10점)으로 구성된다.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매년 평가를 실시해 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③ 기술보증기금 소셜 벤처 평가모형 : 기보의 보증평가 모형으로 벤처기업 중 사회적 기업에 대한 평가에 사용된다. 모형은 신보의 사회 경제기업 모형과 유사한 구조로 보인다. 사회성과 혁신성장성을 동시에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범용평가 모형으로 개발했으며 이 모형운영을 원하는 타 활용기관이 자율적으로 가중치를 부여해 사용할 수 있게 개방형으로 설계되어 있다.
3. SROI 모델의 개념과 특징
SROI 모델은 투자 대비 사회적 성과의 가치를 화폐 단위로 환산하는 방법이다. 이 모델은 투자에 대한 경제적 수익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성과를 평가함으로써 직관적이고 정량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특히, 사회적 가치를 화폐화 함으로써 의사결정 과정에서 각 프로젝트별로 중요성을 같은 단위(화폐)로 비교할 수 있어 정책 및 사업의 효율성을 객관적으로 비교·판단할 수 있다. 한마디로 경제적 투자수익률(ROI)개념을 사회적 가치 측정에 적용한 모델이라 이해하면 된다.
이 모델은 미국의 DBL펀드(Double Bottom Line Fund)와 영국의 SIB(Social Impact Bond)의 투자수익률을 산출하는 개념으로 발전해 왔다. DBL펀드는 주주이익과 관련된 경제적·금전적 수익을 1차적 기준(First Bottom Line)로 하고 고용 형성, 지역 활성화, 저소득층 지원 등 사회적, 환경적 가치 창출을 2차적 기준(Second Bottom Line)로 하여 기업 또는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사회적 펀드다. SIB는 영국의 공공사업 채권 발행 방식으로 정책성과에 의해 절감된 공공비용의 일부를 투자배당금의 기초제원으로 삼는다. 즉 투자성과와 채권의 수익률은 서로 연동되어 있다.
SROI 평가방법은 사회적 영향(Social Impact)에 기반한 SK그룹의 ESG 경영평가와 화폐적 측정방식이란 점에서 유사한 성격이 있다. 공공부문에서는 ‘사회적 기업 보조금 지원’과 ‘사회적 문제 해결형 R&D 사업’의 성과측정 방식으로 활발히 검토되고 있다. 다만, 평가방식의 복잡성과 평가비용 등 경제성 문제, 그리고 사회적 임펙트를 화페적으로 치환할 수 있는 대용치 개발과 인과관계 확정에 문제가 있어 현실적인 적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4. SROI 산출 과정
첫 번째 단계는 분석의 프래임워크 설정이다. 평가대상이 되는 조직이나 프로젝트를 확정하고 배경정보를 준비한다. 다음으로 이해관계자와 이들 간 우선순위를 정한다. 그리고 Impact Map을 작성한다. Impact Map에서는 투입요소(Input)가 산출요소(Output)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이해관계자에게는 어떠한 성과를 주는지를 각각 정하게 된다.
두 번째 단계는 성과(Outcome)를 파악하기 위한 데이터 수집단계로 각 데이터별로 적절한 지표와 화폐가치를 확정한다. 화폐가치가 바로 산출되지 않는 경우에는 재무적 대용치(Proxy)를 사용한다. 데이터 수집 방법으로는 설문조사, 통계 자료, 전문가 평가 등을 통해 성과 관련 데이터를 수집한다.
세 번째 단계는 모델링과 계산단계인데 성과 데이터를 금전적 가치로 변환한다. 예를 들어, 고용 창출 효과는 임금 수준과 고용기대 인원을 기준으로 계산할 수 있다.
다음으로 이러한 성과(수익)에 대응되는 비용을 산출한다. 측정된 성과금액에서 비용금액을 차감한 순성과 산출 금액을 계산한다. 계산된 금전적 가치창출이 여러해에 걸쳐 발생하는 경우 미래의 성과는 할인율을 적용해 현재 가치로 환산한 뒤 연도별 순 성과산출금액을 합산해 순사회적 가치를 구한다.
SROI 비율은 이렇게 구해진 순 사회적 가치를 총 투자비용으로 나누어 결과값을 도출한다. 평가시 주요 고려사항은 먼저 평가 대상 사업이 없었어도 일어났을 사중(Deadweight)을 제거해야 하며 다음으로 다른 요소가 Impact의 원인인 경우는 제외해야 한다. 또한 수익창출 뿐만 아니라 비용절감 측면에서도 가치창출을 측정해야 한다. 이상의 산출방식은 아래와 같은 산식으로 간단히 정리할 수 있다.
5. SROI 모델의 장점과 한계
SROI 모델은 의사결정 과정에서 사회적 가치를 정량화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강력한 도구로 평가받는다. 그러나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 가치 환산의 신뢰성 문제, 평가 결과의 해석에 대한 주관적 요소 등의 한계도 존재한다. 특히 정량적 지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인과관계를 확증하기 어렵고, 대용치 데이터가 부족하여 정확한 평가가 어려울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평가 도구의 개선과 신뢰성 향상이 필요하다.
향후 연구에서는 데이터 수집과 분석 과정의 표준화, 신뢰성 높은 대용치 개발, 정량화 어려운 사회적 가치를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론 도입이 요구된다 할 것이다.
- 마치는 글
본 연구는 ESG 경영의 사회적 가치 측정 및 SROI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SROI 모델이 사회적 가치 창출을 정량화하는 유용한 도구임을 확인하였다. 향후 평가 시스템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강화함으로써 ESG 경영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SROI는 ‘사회적 기업 지원’, ‘사회적 문제 해결형 R&D 자금지원’ 등 정부의 정책지원과 관련된 사회적 가치를 화페적 방식으로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게 해주어 정책추진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글쓸이: 김기홍 박사
<참고문헌>
1. 신창균, 사회책임투자(SRI)와 사회투자수익률(SROI), 한국ESG기준원,
https://www.cgs.or.kr/CGSDownload/eBook/REV/C201309004.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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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업ESG 담당자를 위한 SK DBL(Double Bottom Line) 사회적가치측정 가이드북, 사회적 가치연구원, 20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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