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영인증원 한국경영인증원

정보보안/정보기술

ISO/IEC 20000 IT서비스관리시스템

기대효과

  • 서비스를 찾고 해당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보증을 요구하는 고객에게 필요
  • 공급망을 포함해 모든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 수명 주기에 일관된 접근방식을 요구하는 고객에게 필요
  • 서비스 요구사항을 이행하는 서비스의 설계, 전환, 제공 및 개선에 대한 능력을 입증하고자 하는 서비스 제공자에게 필요
  • 서비스 관리 프로세스와 서비스를 모니터링, 측정 및 검토를 원하는 서비스 제공자
  • SMS(Service Management Stystem)의 효과적인 구현 및 운영을 통해 서비스의 설계, 전환, 전달 및 개선을 하기 위한 조직
  • 이 표준은 UN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여
  • INDUSTRY, INNOVATION AND INFRASTRUCTURE

    회복력 있는 사회기반시설 구축,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산업화 증진과 혁신 도모

ISO/IEC 20000 요구사항 구조

구분 표준 요구사항
4 서비스 관리 시스템 일반 요구사항
4.1 경영진 책임
4.2 기타 당사자들에 의해 운영된 프로세스의 거버넌스
4.3 문서 관리
4.4 자원 관리
4.5 SMS의 구축과 개선
5 신규/변경된 서비스의 설계 및 전환
5.1 일반사항
5.2 신규/변경된 서비스를 계획
5.3 신규/변경된 서비스의 설계 및 개발
5.4 신규/변경된 서비스의 전환
6 서비스 제공 프로세스
6.1 서비스 수준 관리
6.2 서비스 보고
6.3 서비스 연속성 및 가용성 관리
6.4 서비스 예산편성 및 회계
6.5 용량 관리
6.6 정보 보안 관리
7 관계 프로세스
7.1 비즈니스 관계 관리
7.2 공급자 관리
구분 표준 요구사항
8 해결 프로세스
8.1 인시던트와 서비스 요청 관리
8.2 문제 관리
9 통제 프로세스
9.1 구성 관리
9.2 변경 관리
9.3 릴리스 및 배치 관리
상담 요청하기 

기업지원센터

  • 이상철 센터장
  • 이창현 선임연구원
  • 고일곤 연구원
tel
02.6309.9051
9016
9009
fax
02.6309.9004
E-mail

공공지원센터

  • 서정훈 센터장
  • 박근형 선임연구원
  • 손진원 연구원
tel
02.6309.9051
9016
9009
fax
02.6309.9004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