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영인증원 한국경영인증원

윤리/인권

ISO 37001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기대효과

  • 조직이 부패관련 비용, 리스크 및 피해를 방지하거나 긍정적인 비즈니스 거래에 대한 신뢰와 명성을 높일 수 있음.
  • 조직이 부패를 예방, 탐지 및 대응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비례적인 조치를 실행하는 체계를 수립 가능
  • 공급망 전체에 걸쳐 부패 리스크를 효과적을 파악하고 관리
  • 부패 발생에 따른 사업의 중단, 조사 및 처리로 인한 자원과 비용의 손실 감소
  • 부패방지경영, 윤리경영경영 사회적 니즈 증가 속에서 사업수행 시 경쟁 우위 제고
  • 조직의 부패방지 관련 내부규범 준수의 확고한 의지 표명을 통한 조직문화 개선과 확산
  • 부패방지에 대한 글로벌 니즈에 대응하고, 국가시책 수용과 국가 청렴도 향상에 기여
  • 정부/고객/투자자 및 시민사회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부패방지를 포함한 윤리경영에 대한 조직의 실천
  • 의지를 대외에 제공하고 조직내부 통제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제공하여 기업 이미지 개선
  • 이 표준은 UN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여
  • DECENT WORK AND ECONOMIC GROWTH

    지속적・포용적・지속가능한 경제성장, 완전하고 생산적인 고용과 모두를 위한 양질의 일자리 증진

  • SUSTAINABLE CITIES AND COMMUNITIES

    포용적이고 안전하며 회복력 있고 지속가능한 도시와 주거지 조성

  • PEACE, JUSTICE AND STRONG INSTITUTIONS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평화롭고 포용적인 사회 증진, 모두에게 정의 보장과 모든 수준에서 효과적이고 책임성 있으며 포용적인 제도 구축

ISO 37001 모델 및 요구사항 구조

구분 표준 요구사항
4 조직상황
4.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4.3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4.4 부패방지경영시스템
4.5 부패리스크 평가
5 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5.2 부패방지 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6.2 부패방지를 위한 목표와 목표 달성 기획
7 지원
7.1 자원
7.2 역량/적격성
7.3 인식 및 교육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구분 표준 요구사항
8 운용
8.1 운용 기획 및 관리
8.2 실사(due diligence)
8.3 재무적 관리
8.4 비재무적 관리
8.5 통제받는 조직과 비즈니스 관련자의 부패방지 관리 실행
8.6 부패방지에 대한 의지표명
8.7 선물, 접대, 기부 및 유사한 편익
8.8 부패방지 관리의 불충분에 대한 관리
8.9 문제/우려사항 제기
8.10 부패의 조사 및 조치
9 성과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
9.4 부패방지 책임자 검토
10 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3 지속적 개선
상담 요청하기 

기업지원센터

  • 이상철 센터장
  • 이창현 선임연구원
  • 고일곤 연구원
tel
02.6309.9051
02.6309.9016
02.6309.9009
fax
02.6309.9004
E-mail

공공지원센터

  • 서정훈 센터장
  • 박근형 선임연구원
  • 손진원 연구원
tel
02.6309.9026
02.6309.9013
02.6309.9086
fax
02.6309.9004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