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SO인증
인증 서비스 분야
- 전체보기
- 품질경영시스템
- 고객만족경영시스템
- 자동차품질경영시스템
- 시설관리 경영시스템
- 의료포장재품질경영시스템
- 의료기기 품질경영시스템
- 의료기기임상시험관리기준
- 정보보안시스템
- 개인정보보호경영시스템
- 공급망사슬보안경영시스템
- 클라우드서비스 정보보호 통제지침
- 공공 클라우드 개인정보보호 통제지침
- 보건의료 정보보호관리기준
- IT 서비스관리시스템
- 인공지능경영시스템
- 환경경영시스템
- 에너지경영시스템
- 안전보건경영시스템
- 비즈니스연속성경영시스템
- 도로교통안전경영시스템
- 식품안전경영시스템
- 식품안전시스템
- 화장품 우수제조관리기준
- 교육훈련경영시스템
- 교육기관경영시스템
- 부패방지경영시스템
- 규범준수경영시스템
- 심리사회적 위험관리시스템
- 기록경영시스템
- 문헌정보 기록관리시스템
- 메타데이터 기록관리시스템
- 지속가능이벤트경영시스템
- 협업비즈니스관계경영시스템
- 리스크관리경영시스템
- 자산경영시스템
- 사회적책임 수준진단
ISO 37301 규범준수경영시스템

인증 소개
-
ISO 37301의 첫 번째 판은 ISO 19600:2014를 대체하며, 기술적으로 개정되었습니다.
-
이 ISO 19600:2014와 비교한 주요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 문서에는 해당 요구사항에 기초한 사용 지침의 추가 수록
-
이 문서는 경영시스템 표준을 위한 일치된 구조에 대한 ISO 요구 사항을 따름.
-
이 표준은 조직의 효과적인 컴플라이언스경영시스템을 수립, 개발, 실행, 평가, 유지관리 및 개선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지침을 제공합니다.
-
이 표준은 조직의 활동의 유형, 규모 및 특성, 조직이 공공, 민간 또는 비영리 부분에 관계없이 모든 유형의 조직에 적용 가능합니다.
-
조직은 컴플라이언스경영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영을 통해 우수한 기업 지배기구, 모범 사례, 윤리 및 지역사회 기대치뿐만 아니라
입법 요구사항 및 관련 표준을 포함한 법률을 준수하겠다는 의지표명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
이 표준은 조직의 컴플라이언스 관련 요구 사항을 향상시키고 모든 컴플라이언스 의무의 전반적인 경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기에 적합니다.
-
여러 관할권에서 법원은 관련 법률 위반에 대해 부과 될 적절한 벌금을 결정할 때 컴플라이언스경영시스템을 통해
컴플라이언스에 대한 조직의 의지표명을 고려합니다. 따라서 규제 및 사법 기관도 이 표준를 벤치마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대효과
- 긍정적인 컴플라이언스 문화를 개발하고 확산하고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 확보를 위한 시스템 개선 지원
- 컴플라이언스 리스크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경영하려는 조직의 의지를 실증
- 조직이 컴플라이언스 리스크를 예방, 탐지 및 대응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비례적인 조치를 수행하는 체계 수립 가능
- 공급망 전체에 걸쳐 컴플라이언스 리스크를 효과적을 파악하고 관리 가능
- 문제 발생시 사업의 중단, 조사 및 처리로 인한 자원과 비용의 손실 감소
- 컴플라이언스 경영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니즈 증가 속에서 사업수행 시 경쟁우위 제고
- 컴플라이언스 경영에 대한 글로벌 니즈에 대응하고, 국가시책 수용과 국가 청렴도 향상에 기여
- 컴플라이언스경영에 대한 조직의 실천 의지를 대외에 제공하고 조직내부 통제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제공하여 기업 이미지 개선
- 이 표준은 UN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여

-
DECENT WORK AND ECONOMIC GROWTH
지속적・포용적・지속가능한 경제성장, 완전하고 생산적인 고용과 모두를 위한 양질의 일자리 증진
-
SUSTAINABLE CITIES AND COMMUNITIES
포용적이고 안전하며 회복력 있고 지속가능한 도시와 주거지 조성
-
PEACE, JUSTICE AND STRONG INSTITUTIONS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평화롭고 포용적인 사회 증진, 모두에게 정의 보장과 모든 수준에서 효과적이고 책임성 있으며 포용적인 제도 구축
ISO 37301 모델 및 요구사항 구조

구분 | 표준 요구사항 |
---|---|
4 | 조직상황 |
4.1 |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
4.2 |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
4.3 | 규범준수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
4.4 | 규범준수경영시스템 |
4.5 | 규범준수 의무사항 |
4.6 | 규범준수 리스크 평가(assessment) |
5 | 리더십 |
5.1 | 리더십과 의지표명 |
5.2 | 규범준수 방침 |
5.3 | 역할, 책임 및 권한 |
6 | 기획 |
6.1 |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
6.2 | 규범준수 목표 및 목표 달성을 위한 기획 |
6.3 | 변경 기획 |
7 | 지원 |
7.1 | 자원 |
7.2 | 적격성 |
7.3 | 인식 |
7.4 | 의사소통 |
7.5 | 문서화된 정보 |
구분 | 표준 요구사항 |
---|---|
8 | 운용 |
8.1 | 운용의 기획 및 관리 |
8.2 | 관리와 절차의 수립 |
8.3 | 우려사항 제기 |
8.4 | 조사 프로세스 |
9 | 성과평가 |
9.1 |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
9.2 | 내부심사 |
9.3 | 경영검토 |
10 | 개선 |
10.1 | 지속적 개선 |
10.2 | 부적합 및 시정조치 |
기업지원센터
- 이상철 센터장
- 이창현 선임연구원
- 고일곤 연구원
- tel
-
02.6309.905102.6309.901602.6309.9009
- fax
-
02.6309.9004
공공지원센터
- 서정훈 센터장
- 박근형 선임연구원
- 손진원 연구원
- tel
-
02.6309.902602.6309.901302.6309.9086
- fax
-
02.6309.9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