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SO인증
인증 서비스 분야
ISO 26000, ESG평가 대응 지원
기대효과
사회적가치의
체계 도입
ESG/CSR 사회적가치 체계
도입을 가시적으로 제시
ESG 수준 진단과
개선과제
체크리스트를 통해 조직의
ESG(CSR)수준 진단 및
개선과제 도출
성과와
역량의 강화
ESG경영, 사회적가치에 대한
성과 측정, 역량강화, KPI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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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26000의 목적
ISO 26000의
목적조직이 지속가능 발전에 기여하도록 돕고 사회적 책임이 필수 요소임을 인식시키며,
법 준수 이상의 활동을 하도록 권장- WHO
- 90여 개국 이상의 전문가가 7대 경제주체(소비자, 정부, 기업, 연구기관 등)를 대표하여 다자간 이해관계자 접근방식으로 지침 개발
- WHAT
- 세계인권선언, 국제노동기구(ILO)협약, 기후변화협약, OECD 다국적 기업가이드 라인, 유엔글로벌콤팩트(Global Compact)등 사회적 책임 관련 국제적 이행 지침들의 종합판
- HOW
- 인증 제도가 아닌 사회적 책임 수준 진단용으로 활용, 이를 통해 중요한 이해 관계자를 식별하고 조직의 대내외 환경에 맞는 중장기 전략 및 세부지표를 제시하는 툴로 사용가능
- WHAT
- 사회적 책임 개념과 원칙을 정하고 7대 핵심 주제 (인권, 노동, 환경 등)에 대한 지침을 제공
- WHO
- 제 3자 인증은 하지 않으나 검증을 통해 신뢰성을 높임. 각국의 기술규정, 소비자의 평가기준 및 사실상의 무역장벽으로 활용될 전망
- WHY
- 다국적 기업의 영향력 증대, 빈곤과 불평등에 대한 국제사회의 문제 해결, 생존과 인류번영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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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26000의 구조
ISO 26000의 구조
- 1절 적용범위
- 규모 또는 위치와 상관없이 모든 형태의 조직에 대한 지침
- 2절 용어 및 정의
- 핵심 용어의 정의
- 3절 사회적 책임의 이해
- 역사의 특성,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발전 간의 관계
- 4절 사회적 책임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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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책임
- 투명성
- 법치 존중
- 인원 존중
- 국제행동규범 존중
- 이해관계자 이해관계 존중
- 5절 사회적 책임의 두가지 근본 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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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책임의 인식이해관계자의 식별 및 참여
- 6절 사회적 책임의 핵심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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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거버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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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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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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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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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 운영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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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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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사회참여 및 발전
관련활동 및 기대 -
- 7절 조직 전반에 걸친 사회적 책임의 통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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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내 사회적 책임 통합을 위한 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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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책임에 대한 조직 특성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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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책임에 대한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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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책임 관련 조직활동 및 관행의 검토 및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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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사회적 책임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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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책임을 위한 자발적 이니셔티브
→ 부속서: 사회적책임을 위한
자발적 이니셔티브 및 도구의 보기 -
조직의 사회적 책임의 이해
*참고문헌: 출처 및 추가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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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조직의 극대화
업무 프로세스
- 수준진단 (①) : 1개월
- 수준진단 및 전략수립 (① + ②) : 3개월

기대효과
기업을 분석 및
체계 구축
ESG / 지속가능경영
분석 및 체계구축
더 높은
수준으로의 향상
현황분석 및 글로벌 수준의 표준,
대응방안 제시
다양한 연계로
성장을 도모
다양한 ESG대응 방향과
연계하여 추진 가능
업무 프로세스
상담 후 대응제도 고유 프로젝트 납기에 따라 용역범위와 지원 수준, 기간을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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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P 01
- 계약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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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P 02
- 평가제도 분석 및
대응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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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P 03
- 평가문항 분석 및 수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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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P 04
- 대응문서 개발 가이드,
답변 등 종합 결과보고